상수란? ( 프로그래밍에서 )
컴파일 타임에 값이 정해지는 변수
상수의 특징, 활용 과정
1. 컴파일 시작
2. 상수 값을 계산하고, 이진수 (bytecode)로 바꿈
3. 값을 파일에 저장
4. 이후 절대 안변함
5. 실행 환경에서, 값을 가져다 씀 (read only)
상수를 사용하는 이유
개발자가 저장된 데이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유지보수를 편하게 해준다.
( ex => 1시간을 초단위로 표현 => 60 * 60 * 60 => 216,000 )
실제로 216000이라는 숫자를 사용하고 싶지만,
코드에서는 60 * 60 * 60 이라고 작성하는 것이 이해하기 쉽고,
그렇다고 해서, 실제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runtime), 이 계산을 해버리면 불필요한 연산이 되어버리므로
컴파일 타임에 계산하는 "상수"를 만들어서, 실제 runtime에서는 결과값만 사용하고,
개발자가 코드를 작성할 때는 상수를 사용해, 가독성 좋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이후에 값을 수정하고 싶다고 하더라도,
상수는 "정의부"를 제외한 그 어떤 부분에서도 변하지 않기 때문에,
단 한 곳만 수정하면 되므로, 유지보수도 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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