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가치법
비교대상을 찾아서 가격을 정하고, 회사에 적용한다.
- 비교대상에 따라서 가치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다.
절대가치법
투자대상 자체에서 나오는 이익이나 현금을 통해 가치를 평가한다.
* 상대가치법으로 비교하는 회사와, 비교받는 회사가 둘다 나쁜 회사일수도 있다.
* 절대가치법은 실제 이익과 현금을 통해 결정되기에, 회사의 평균적인 가치를 비교적 안전하게 구할 수 있다.
1. 절대가치법으로 많은 이익과, 자산을 가진 회사들을 고른다.
2. 고른 회사들을 서로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가치대비 낮은 주가인 회사들을 추려낸다.
PER 활용하기
PER : 주가 / 주당이익
회사가 자본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 볼 수 있다.
자본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이익을 잘 내지 못하는 회사는 PER이 높고,
자본을 적게 가지고 있지만, 이익을 잘 내는 회사는 PER이 낮다.
사람들이 회사에 얼마나 기대하는지 볼 수 있다.
사람들이 성장에 대한 기대를 거는 회사는 PER이 높고,
사람들이 성장에 대한 기대를 하지 않는 회사는 PER이 낮다.
PEGR 활용하기
PEGR : PER / 이익증가율
- 이익증가율 : 전년대비 주당순이익(EPS) 증가율
회사가 사람들의 기대만큼 실제로 이익을 내는지 알 수 있다.
* 사람들의 기대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나,
기대치가 높은데 이익을 내지못하는 회사에 투자해서는
그 회사가 좋은 회사라 하더라도, 돈을 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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