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의 취향이 다른 이유.
실제로 사람들의 취향이 다른가?
(1) 클로스터 박하유 소비자 VS 레드불 소비자
- 박하유의 주된 소비자는 고령의 여성이었고,
- 레드불의 주된 소비자는 젊은 남성이었다.
- 사람들에게 일정한 소비패턴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분은 사람들의 소비패턴에 영향을 미친다.
- 스트레스를 받고, 흡연욕구가 강해진 소비자
- 지치고 피곤한 기분을 떨쳐내고, 각성 효과를 느끼고 싶어 커피를 찾는 소비자
- 편안한 분위기에서 커피를 음미하고 싶은 소비자
사람들의 성격 유형은 대체로 안정돼 있다.
- 개개인에게는 일정하게 유지되는 성격적 특징이 분명히 있다.
성격은 지배시스템, 자극시스템, 균형시스템 및 그에 동반된 하위 모듈 위에서 만들어진다.
(절대 시스템 밖을 벗어날 수 없음)
모든 성격은, 시스템위에서 규정이 가능하다.
- 일부 동기 & 감정 시스템이 강화되면, 그에 상반되는 시스템은 약화된다.
- 가장 큰 성격적 변화는 유년기와 청소년기에 일어난다.
(2) 중국에서 성장한 사람 VS 서양에서 성장한 사람
- 기독교의 영향을 받은 서양에서는 부와 명예를 과시하는 것을 기피한다.
- 유교의 영향을 받은 중국에서는 자신이 소유한 부와 성공을 타인에게 드러내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3) 특정집단에 속한 사람
- 인간은 절대로 혼자살 수 없기에, 항상 특정 집단에 속해있다.
- 인간의 행동은 특정 집단의 영향을 받는다.
( 청소년이 또래집단의 분위기에 따라 다른 행동 양상을 보이는 이유 )
-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인정받고, 개인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한다.
(4) 축적된 경험
- 살아가면서, 뇌가 생성한 규칙(특히 소비에 관련된 규칙)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강화되고 굳어진다.
1. 불안해하고 의기소침한 실험대상자들을 모음 (극도로 강한 균형시스템)
2. 단기간내에 최대한 많은 단어를 떠올려서 말해보라는 과제를 부여
3. 정상적인 실험참가자에 비해 불안과 걱정에 관련된 단어들을 훨씬 더 많이 떠올린다.
( 현재 감정이, 실험참가자의 의식에 미치는 영향 )
이음이원 청각 실험
1. 피험자들에게 헤드셋을 씌움
2. 양쪽 귀에 각기 다른 정보를 동시에 흘려보냄 ( 왼쪽: 음악, 오른쪽: 단어 )
3. 피험자들을 음악에 집중하도록 함
4. 피험자들에게 기억에 남는 단어를 떠올리게 함
5. 근심이 많은 유형의 참가자는 부정적인 단어를 떠올렸다.
6. 긍정적인 유형의 참가자는 긍정적인 단어를 떠올렸다.
( 현재 감정이, 실험참가자의 의식에 영향을 미친다.)
감정이 의식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전통주의자의 성향
비관적인 사고를 담당하는 우뇌가 활성화되어 있다.
신경전달물질 관점
- 노르아드레날린, 코르티솔 농도가 짙다.
( 노르아드레날린 : 일반적인 뇌 기능 활성화, 자극, 각성, 대뇌 신경세포 네트워크를 한 가지 신호에 강력하게 집중시킴)
( 코르티솔 : 스트레스 및 불안반응 관여 )
- 감마 아미노부티르산 농도가 옅다.
( 불안 진정 or 증폭시키는 신경절달물질 )
모든 것을 꼼꼼하게 검증, 세부사항을 오랫동안 살펴본다.
이 성향을 가진 구매자는 다소 불안해하고, 조심스러우며, 새로운 것에 폐쇠적이다. (흥선대원군! 머가리척화비)
- 안정성, 신뢰감, 품질 관련된 정보를 중요시한다.
- 새로운 제품을 잘 사지 않는 편이라, 소비 및 구매습관도 변하지 않는 편이다.
- 전형적인 단골 고객으로 특정 상점이나 기업에 장기간 충성하는 편이다.
- 대중적이고 광범위하게 퍼진 상식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 '눈에 띄지 않는 평범함'
그들에게 브랜드는 무엇보다 안정감과 신뢰감을 보장해야 한다.
그들에게 과도한 지출이 잠재적 위험을 의미한다.
- 근검절약하는 태도를 보인다.
불안에 자주 시달리기 때문에 확신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조언을 필요로한다.
고향에서 생산된 토속 상품이 자주 찾는다. - 이전에 계속 쓰던 것.
병원을 자주 방문하고, 건강문제에 관심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 건강에 대한 불안 )
조화론자의 성향
- 결합, 돌봄 모듈이 핵심 동기를 차지한다.
조화론자와 전통주의자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조화론자 역시 균형시스템이 뇌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친다.
신경전달물질 관점
- 옥시토신의 농도가 짙다. ( 사회 호르몬, 애정 호르몬이라고 불린다. )
- 전통주의자에 비해 타인에게 훨씬 개방적이다.
- 가정의 안정감과 화합을 중요시한다.
- 정원, 가정, 반려동물에 관련된 제품에 관심이 많고 선호한다.
개방주의자의 성향
- 우뇌, 좌뇌가 비슷하게 활성화된다.
신경전달물질 관점
- 도파민이 좌뇌를 활성화한다
- 균형시스템의 전달물질이 우뇌를 활성화한다.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생활방식을 추구한다.
- 판타지를 원하고, 꿈의 세계로 유혹하며, 행복한 체험을 약속하는 상품을 선호한다.
- 제대로 향유가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 포인트다.
( 향유 - 누리고 즐기는 것 )
타인과의 접촉을 중요시여겨,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는 문화 공연과 이벤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돈이 부차적인 문제이긴 하지만, 최소의 금액으로 최대한의 즐거움을 누리기를 원하기는 마찬가지다.
균형 시스템에 의거해 상품의 원산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건강에 관련된 제품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건강을 추구하는 웰니스 상품을 좋아한다.
특가 프로모션 및 가격 할인 행사를 몹시 반긴다.
실행가의 성향
좌뇌가 강력한 영향력을 미친다.
신경전달물질 관점
- 성호르몬이자 지배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주도권을 잡고 있다.( 적극적 )
- 테스토스테론은 실행가의 눈을 가려 오롯이 눈앞의 목표에만 집중하게하고, 주변을 돌아보지 않은 채 불굴의 의지로 달려가게 한다.
( 좌뇌에 만들어진 규칙을 이용해, 그것을 지켜나간다. )
- 행복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인 도파민이 부족하다.
- 자신의 영리함을 보여주거나, 높은 지위를 보장하는 제품을 선호한다.
- 자신이 누구보다 가장 최고라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한다.
- 자신을 뽐내고, 과시하고 싶어한다.
- 타인과의 차별성을 원한다.
- 세일기간이나 할인점을 절대 가만히 내버려두지 않는다.
( 자신의 영리한 소비를 위해서 )
- 옷, 구두처럼 타인에게 노출되는 제품들은 할인점에서 구매하지 않는다.
( 지위, 인기, 특권을 주는 제품들에게는 그에 합당한 비싼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
규율숭배자의 성향
비관적인 성향의 우뇌가 우세하다.
우뇌는 불확실성이 나타나 세상에 질서를 부여해야 할 때 강하게 관여한다.
그들의 세계는 비관과 불신으로 가득하다.
이들은 변화를 추구하지 않으며, 쾌락 역시 가치가 없다.
쓸데없는 물건은 절대 사지 않고, 순순하게 기능성을 고려해 꼭 필요한 것만을 구매한다.
이들은 세상을 확실하고, 제어 가능한 곳으로 만들고자 한다.
예기치 못한 성가신 사건을 증오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품질 및 보증과 관련된 요소를 무척 중요시 여긴다.
항상 가격을 비교하기 때문에, 구매결정을 내리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예측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무엇이든 환영이다.
품질평가법인의 테스트 같은 객관적인 척도를 상당히 중요시 한다.
순수한 기능적인 측면을 최고의 가치로 평가하는 만큼 최신 유행은 이들의 관심 밖이다.
최소의 상점 몇 곳만을 선별해 잘 아는 곳만 방문한다.
가짓수가 많지 않아 한눈에 들어오는 상품 종류를 선호한다.
무엇이든 불필요한 것은 모조리 거부한다.
절약은 이 유형의 기본 미덕이다.
방관자의 성향
불안감도, 걱정도, 호기심도 없으며 높은 지위를 추구하지도 않는다.
심리학 '안정적-내향적 성향'의 사람
무관심하고, 둔감한 유형의 사람
제품의 품질이나 혁신에 대한 특별한 기대감이 없어, 평범한 대량생산 제품을 구매한다.
기대감 없는 성향 때문에 큰 성공을 거두려하지도 않는다.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
모험가
- 모험가의 뇌는 도파민과 테스토스테론으로 가득 차 있다.
( 도파민 : 흥미진진한 체험 촉구, 운동 호르몬 )
( 테스토스테론 : 전투, 공격성 )
- 모험가는 스포츠를 통해 자신의 강함의 척도를 증명하는 과정에서의 기분을 체험하고자 한다.
쾌락주의자
- 쾌락주의자는 스포츠를 통해 즐거움과 오락을 얻는 관점을 더 중요시 여긴다.
조화론자
- 전투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스포츠는 조화론자들이 추구하는 이상향과 정반대에 있는 개념이다.
- 하지만 조화론자 중에도 운동을 즐기는 활동적인 가정에서 성장하며 스포츠가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았을 수도 있다.
자동차에 대한 관심도
지배 시스템을 강하게 활성화하지만, 스포츠용품과는 조금 다르다.
자동차로 강인함을 입증하고, 자율성을 확대할 수 있다.
도파민 분비가 미미해, 조화론자들은 별다른 반응을 하지 않는다.
기술 지향적이고 능력 지향적인 실행가 유형은 자동차 관심도에서 최상위 그룹을 차지한다.
패션에 대한 관심도
패션에는 성욕과 매력 발산 요구가 반영된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표출하는 기회의 장이 된다.
성욕 모듈과 자극시스템이 감정&동기로 사용된다.
- 쾌락주의자는 최고의 패션피플
- 규율지배자는 워스트 드레서
정원용품에 대한 관심도
정원은 하나의 작은세계로, 그것을 창조하고, 통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규율숭배자와 전통주의자들에게 있어, 정원은 지상낙원이다.
- 쾌락주의자에게 있어, 정원은 지루함의 대명사다.
품질을 추구하는 고객, 가격을 추구하는 고객
고객은 품질과 가격으로만 구분할 수 없는데,
소비자가 상품에 관심과 선호감을 느끼지 않는 경우, 품질과 가격에 대해서도 기대하지 않는다
사람들의 성향(감정&동기 시스템)에 따라 관심을 가지는 상품이 다르다.
게임기(자극 & 기술)
- 쾌락주의자(자극), 모험가(자극&기술), 실행가(기술)를 매료시킨다
식료품
- 쾌락주의자(자극), 모험가(자극&기술)들은 식료품 품질에 대한 기대를 하지 않았다.
(그저 배만 채우면 된다?)
사치품
- 배타성, 사람의 지위를 증명할 수 있는 가능성
- 쾌락주의자(자극), 실행가(지배)를 매료시킨다.
실행가 & 조화론자의 극명한 수입차이
- 실행가는 야심이 강해, 보다 높은 자리로 올라가며 커리어를 쌓고 싶어한다.
- 조화론자는 안락함을 최우선으로 여긴다.
교육 수준과 성향의 연관성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실행가, 쾌락주의자, 모험가 유형의 비율이 높아진다.
이는 교육이 권력(지배)과 새로운 경험(자극)을 만족시켜주기 때문이다.
좋은 환경에서 태어난 아이들
그들은 부모에게서 자극(자극)과 격려(균형, 지배)라는 지원을 더 풍족하게 받는다.
유년시절 긍정적으로 접하는 교육적 영향은 뇌의 감정 및 동기시스템을 자극과 지배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바꾼다.
직업적, 사회적 성공이 뇌에 미치는 영향
성공이 커질수록 도파민(자극) 농도와 테스토스테론(지배) 농도가 동반 상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