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것 이상의 공동체 감정 요구에 직면했을때,
우리가 가지고 있던 열등감이
우월 콤플렉스로 발전함으로서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난다.
우리는 아이가 동등한 관계로 협력하고 참여할 마음이 없다는 사실을
오랜 시간에 걸쳐 확인했을 때만, 문제아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이를 상담하기 위해서는
온갖 사회적 상황과 열악한 조건에 관해 충분한 지식을 습득해야 하고,
상담자의 생각과 가치관이 인류 전체를 위한것이어야 한다.
비교적 수동적인 아이들
게으른 아이, 나태한 아이, 순정적이고 의존적인 아이,
수줍은 아이, 심약한 아이, 솔직하지 못한 아이 등등
비교적 능동적인 아이들
지배욕이 강한 아이, 참을성 없는 아이,
쉽게 흥분하고 격화된 정동을 보이는 아이,
말썽을 일으키는 아이, 잔인한 아이,
잘못을 저지르고 달아나는 아이, 도벽이 있는 아이,
성적으로 약간 흥분된 아이 등등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규정하고,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이 대략 어느 정도로 관찰되는 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들의 이런 성격은 성인의 실패에서도 관찰할 수 있다.
신경증환자의 경우에는 수동적 실패로
범죄자의 경우에는 능동적 실패로.
정신의학의 영역에 속하는 아동기의 실패는
잔인한 취급을 받은 경우를 제외하면
거의 모두 의존적인 응석둥이에게서 관찰되며
이때 증상의 정도는 비교적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
야뇨증, 거식증, 밤에 비명 지르기, 호흡 장애,
배변 억제, 말 더듬기 등등이 증상에 해당한다.
이는 자립과 협력을 위한 각성에 저항하는 것이며
타인의 지원을 강제하는 것이다.
이때 증상 해결에만 집중하면
결코 이런 실패를 뿌리 뽑을 수 없다.
확실한 성공은 오직 공동체 감정의 증진을 통해서만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