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석둥이는 협력 성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했다.
엄지손가락 빨기, 손톱 물어뜯기, 콧구멍 파기, 음식을 한꺼번에 삼키기,
반항, 질투, 자기애, 이기적인 야망, 복수심,
배변 억제, 성기를 가지고 장난치기
이 모든 현상은 아이가 함께하기를 거부할 때만,
문화의 수용을 거부할 때만 나타난다.
그들은 작은 기쁨에 집착하고
온갖 욕망과 향락을 거부하지 못한다.
가족은 화목한 분위기가 필수 요건이다.
강압적이고 원칙적인 강요는 복종을 가져올진 몰라도,
협력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마음을 키울 순 없다.
서로간의 유대감을 쌓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아이가 언제든지 이야기하고 질문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탁월하다.
비웃음, 조롱, 불평, 다른 아이를 모범으로 언급하기 등의 행동은
가족의 유대감을 해치고, 폐쇄성, 소심함 및 기타 심각한 열등감을 일으킬 수 있다.
아이의 왜소함, 지식과 능력의 부족 등을 비난해서는 안 되며,
아이에게 용기 있게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하고,
아이가 무엇에 관심을 보이면 그것을 아이의 손에서 빼앗기보다
가지고 놀도록 허락해야 한다.
처음이 어려울 뿐이라는 점을 늘 환기시키고,
위험에 대해 지나친 공포를 갖기보다 올바로 예측하고
올바로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부모의 신경질, 부부간의 불화, 양육 문제에 대한 의견 불일치 등은
공동체 감정의 발달을 쉽게 해칠 수 있다.
성인들의 모임에서 아이를 너무 엄격하게 배척하는 일은 되도록 삼가야 하고,
칭찬과 꾸중은 훈련의 성공 또는 실패 시에만 하고,
아이의 인격에 대해서는 하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