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뇌, 남성의 뇌
잘못된 정치적 평등
여성에게도 남성과 동일한 기회가 허락되어야 한다. (맞는말)
남성과 여성은 차이가 없다. (틀린말)
남성과 여성의 차이점을 제기한 학자들은 예전부터 뒷전이였다.
'생물학자' 및 '남성우월주의자'라는 비난을 받았다.
아무리 우리가 남녀의 평등을 원한다고 해도 분명히 존재하는 생물학적 차이조차 부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
영어권 'SEX'와 'GENDER'의 구분
섹스는 생물학적 성을 나타냄
젠더는 심리학적, 사회학적 성 역할을 나타냄
핵심 성 정체성 (나는 자신을 남성으로 느끼는가, 여성으로 느끼는가?)
성적 취향 (나는 섹스 파트너로 남성을 선호하는가, 여성을 선호하는가?)
성적 표현형 (나의 신체적 특징은 여성적인가, 남성적인가?)
역할 (나의 라이프 스타일은 남성적인가, 여성적인가?)
뇌의 성 유형 ( 내 뇌의 신경해부학적, 신경생물학적 구조는 남녀 중 어느 성별의 특징을 보이는가? )
# 작가는 뇌의 성 유형에서, 남성과 여성(SEX)의 차이가 가장 명확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배적인 여성과 매우 섬세한 남성도 있기 때문에 성별의 차이를 흑백논리로 나눌 수 없다는 주장은 옳다.
남성과 여성사이에는 상당한 차이점이 존재하는 반면 공통점도 꽤 많다.
남성의 키는 여성에 배해 평균적으로 약 12~15센티미터 정도 큰 편이다.
그래서 남성이 여성보다 키가 크다는 진술은, 보편적으로 맞는 말이다.
아래 내용은 모두 보편적인 사례를 의미한다.
남성과 여성의 뇌 구조 차이
- 양쪽 뇌를 연결하는 뇌량의 부분은 여성이 남성보다 두껍다.
- 변연계 속에 있는 성생활과 젖먹이를 돌보는 일을 처리하는 신경중추는 차이가 뚜렷했다.
- 남성은 편도체 시상하부에 있는 지배중추와 공격중추가 여성보다 거의 2배 정도 크다.
- 여성은 돌봄과 사교적인 태도를 처리하는 변연계 속 뇌 부위가 남성보다 거의 2배 정도 크다.
( 자폐증 환자의 85퍼센트가 남성이라는 통계언급 )
- 후각과 미각을 담당하는 뇌 부위에서 차이가 있다.
- 남성이 여성보다 특정 기능이 좌반구와 우반구 중 한곳으로 더 뚜렷하게 치우쳐져 있는 현상이 강하게 나타난다.
- 뇌 조직의 구조가 서로 다르다. 여성은 남성보다 회색 질(신경세포체)이많고, 남성은 여성보다 백색 질(신경세포돌기)이많다.
- 여성의 뇌가 남성보다 약 100그램 정도 더 가볍다
- 남성과 여성은 똑같은 문제를 푸는데도, 활성화 되는 뇌의 부위가 다르다.
- 남성과 여성은 신경전달물질과 호르몬의 농도가 다르다.
( 신경전달물질과 호르몬은 뇌 구조물에 영향을 미치고,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킨다. )
남녀의 신경전달물질과 호르몬의 차이
에스트로겐
피하지방층 구축
감정과 행동의 측면에서 관용과 부드러움을 책임지고 있다.
남성에게 보여지는 여성의 매력을 강화시켜준다.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감정 상태를 불러일으킨다.
옥시토신
사회적 접착제, 밀착 호르몬
성 생활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돌봄 모듈의 가장 중요한 동인
여성에게서 훨씬 더 강력하게 분비된다.
예컨대 이 호르몬은 젖먹이에 대한 애정을 느끼게 하고, 긍정적인 감정으로 보답한다.
자녀가 생기면 남성에게서도 옥시토신 수치가 다소 증가하며, 자녀를 보살피려는 마음이 생긴다.
신뢰 호르몬으로서 인간 사이의 결속력을 강화한다.
바소프레신
남성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부일처제 분자, 정조 호르몬
여성이 어린 자녀의 양육에 몰두하는 기간에만 활성화된다.
'둥지 방어' 역할을 하며, 질투심을 불러일으키는 작용도 한다.
프로락틴
여성에게 더 많다.
사람을 차분하고 유하게 만든다.
분비량이 증가하면, 성적 욕구가 감소한다.
여성의 수유기간중에 엄청난 양이 분비된다.
더 이상 엄마에게 의존하지 않아도 되는 시점이 되어서야 분비량이 줄어든다.
프로게스테론도 이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PEA
사랑의 분자라 불린다.
이 호르몬은 의식 속에서 사랑에 빠진 감정을 만들어낸다.
마치 구름 위를 둥둥 떠다니고 심장이 쿵쾅거리며 행복하다는 기분이 든다고 한다.
여성이 선물을 준비하는 경우 85%가 구매를 통해 준비된다. (여성이 쇼핑을 더 많이한다.)
더불어 반려동물을 키우거나 말과 관련된 스포츠 활동을 하는 사람들 중에도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다.
여성은 정리정돈과 주거라는 주제에 더 큰 관심을 보인다.
주거와 생활을 테마로 한 리빙 잡지의 80퍼센트를 구매하고 읽는 건 여성들이다.
여성은 가족의 행복과 부양에 더욱 힘쓴다.
상당수의 젊은 여성이 처음으로 산 자동차에 애칭을 붙인다.
( 자동차를 차가운 기술의 산물이 아닌, 자신을 믿고 맡길 파트너로 생각하기 때문에 )
여성이 남성보다 사회적인 직업을 선택하는 빈도가 3배정도 높다.
남성이 여성보다 전문기술을 보유한 직업군을 선택하는 빈도가 3배정도 높다.
자연을 가꾸고, 보호하는 것도 여성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포르쉐 구매자의 90퍼센트가 남성인 이유
전체 교도소 수감자의 95퍼센트가 남성
전체 노벨상 수상자의 95퍼센트가 남성
거의 모든 전쟁을 일으킨 사람도 남성
모두 테스토스테론에서 비롯된다.(줄여서 T)
1. 인간은 처음에 중성인 배아 형태로 삶을 시작한다.
2. 임신기간의 1/4의 무렵, 남자 아기의 경우 남성유전자가 작동한다.
3. 남성유전자가 활성화되면 고환이 형성되고, 테스토스테론 생산이 시작된다.
4. 단순히 하반신에만 머무르지 않고, 남성 뇌 전체에 범람한다.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이 이와 유사한 과정으로 작용한다.)
5. 테스토스테론은 좌뇌에 영향을 미쳐, 좌뇌의 신경세포 결합을 감소시킨다.
( 단순하고 낙관적인 사고를 하도록 도움, 무언가를 행동하도록 재촉 )
6. 양쪽뇌는 결손 부분을 상쇄시키려는 경향이 있어 좌뇌를 대신해, 우뇌를 발달시킨다.
7. 테스토스테론은 남성의 좌뇌를 강하게 활성화시킨다.
(일상 생활에서 1차원적으로 사고하고, 질서나 체계를 부여함으로써 세계를 단순화시키려 한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우뇌에서 강하게 활성화시킨다.
(복합적으로 사고한다)
남성 : 한 번에 하나씩 단계별로 사고하는 '스텝 싱커'
여성 :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생각할 수 있는 '웹 싱커'
이런 차이첨이 시사하는바
남성과 여성을 위한 광고 문구와 제품 설명이 달라야 한다.
호르몬에 따른 남녀의 선호도 차이
테스토스테론의 영향을 받는 남성들은
'정돈된 확고한 사실'을 선호한다.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는 여성들은
'개방적이고 환상을 자극하는 것'을 선호한다.
값비싼 물건을 사기 위해 큰 금액을 지출할 경우
남성은 70%를 상품에, 30%를 판매원에게 집중한다.
여성은 판매원과의 감성적인 소통이 제대로 이뤄져야 물건을 구입한다.
제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경우
남성은 공개된 사실(테스트보고서, 잡지, 체계적인 인터넷 검색)으로 정보를 수집한다.
여성은 지인들에게 해당 제품이나 업체에 대한 개인적인 체험(입소문)을 묻는다.
자동차를 구입할때의 차이
남성
첫 시선은 엔진 부위에 닿는다.
기술 장치와 버튼을 누르며 테스트해본다.
여성
첫 시선은 실내 디자인 쪽으로 향한다.
최대한 간단하고 통제가능한 서비스를 요구한다.
유년기에서의 차이
남자아이
주로 무기와 자동차를 가지고 논다.
즉흥적인 그림을 그릴때, 주로 자동차를 그린다.
여자아이
주로 인형을 가지고 논다.
즉흥적인 그림을 그릴때, 주로 사람 얼굴이나, 인형을 그린다.
선천성 질환인 '부신피질 기능 항진증'(CAH 신드롬)에 걸리면, 여성의 부신피질에서 남성처럼 테스토스테론이 분비된다.
다른 동성 아이들보다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훨씬 높다.
이 질환을 가지고 있는 아이에게 즉흥그림을 그리게 하면, 주로 자동차를 그린다.
마케팅에서 남여 차별화 방법
남성
- 외형이 각지고, 직선적이고, 실용적인 형태를 갖추어야, 잘 팔린다.
- 기능적, 기술적 테크에 대한 부분을 극대화 시켜야 잘 팔린다.
( 250마력, 제로백, 강력한 엔진, 야생마 )
여성
- 외형이 유연하고, 부드럽고 둥그런 형태를 갖추어야 잘팔린다.
- 사람 사이의 관계에 대한 부분을 극대화 시켜야 잘 팔린다.
( 가족의 안전, 고객의 안전, 수호천사 )
물건을 탐색하는 방식
남성
- 테스토스테론의 강한 영향을 받는 남성은 물건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세부적인 것을 살피지 않는다.
( 한 곳에 집중하고, 다른 것은 무시하는 경향을 보인다. )
여성
남성에 비해 상품 진열대를 훨씬 더 꼼꼼하게 관찰하며, 시선을 자주 멈춘다.
청각, 시각, 후각, 미각, 촉각등 다양한 감각에 대해 남성의 뇌보다 10~20% 정도 더 민감하다.
남성과 여성은 똑같은 감각을 처리하더라도, 그 감각을 처리하는 뇌의 부위는 전혀 다르다.
여성이 패션과 향수에 많은 돈을 쓰는 이유
모든 유기체에게 주어진 진화의 사명은 가급적 적은 에너지를 사용해 최대한 많은 유전자를 후세에게 물려주는 것
여성은 아이를 출산하고, 수유와 양육을 하기에 후세를 위해 남성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가족을 보호하고 부양할 능력이 있는 유능하고 믿음직한 남성 파트너는,
후세를 얻을 수 있는 기회와 자신의 유전자를 후세에게 물려줄 기회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진화의 사명을 만족시킨다.
최고의 파트너를 찾기위해, 여성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파트너의 자질을 검증할 넉넉한 시간이 필요하다.
이런 선택의 기회를 얻으려면 여성은 최대한 많은 잠재적 파트너를 유혹해야 한다.
유혹과 매력을 향상시키는 행위는 진화와 자연의 뜻에 정확히 부합되는 행동이다.
여성이 구입하는 옷과 화장품의 기능이 바로 유혹과 매력 향상이다.
그렇기에 여성을 위한 광고 문구는 '자신의 가치를 높여주고 매력적으로 만들어 주는 물건'이라는 식으로 쓰여진다.
남성은 최대한 많은 여성과 성관계를 갖고 다수의 후세를 생산할 때 유전적인 측면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둔다.
그렇기에 남성을 위한 광고 문구는 '이 물건을 사용하면 많은 여성이 당신의 주변으로 다가올 것입니다.'라는 식으로 쓰여진다.
그러나 여성은 파트너를 선택하기 전에, 자질을 검증하기 위해 시간을 가지므로, 일종의 '정체' 현상이 일어난다.
여러 남성 라이벌이 한 여성의 마음을 놓고 경쟁한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머릿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주도권을 잡은 다음, 자신의 매력을 끌어올려 발산하도록 유도한다.
테스토스테론은 남성 경쟁자들과 싸워 물리치는 강인한 힘을 요구한다.
스포츠용품점에서 남녀가 다른 길을 가는 이유
신발을 구매하는 여성의 행동
1. 눈 앞에 놓인 티셔츠가 전시된 곳을 관찰 한다.
2. 바로 옆에 진열된 조깅용 레깅스와 하의를 찾아보며, 셔츠색과 어울리는 동시에 체형에 맞는 바지를 찾느라 많은 시간을 보낸다.
3. 바지 및 셔츠와 컬러, 디자인 조화를 중점에 두고 신발을 골랐다.
( 내부 구조, 충격 흡수, 소재, 성능 같은 기능적인 측면은 뒷전이였다. )
신발을 구매하는 남성의 행동
1. 신발코너로 직행한다.
2. 색상과 디자인이 어느정도 비중을 차지하긴 했으나, 그보다는 기능과 성능을 훨씬 중요시 여겼다.
최고의 요리사는 왜 남성일까?
남성들에게 전문지식과 지위를 부여하는 일이기 때문에
테스토스테론은 지위를 원한다.
내 지위와, 상대방의 지위 둘다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여성의 뇌는 관용 호르몬이자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결합 호르몬이자 돌봄 호르몬인 옥시토신 및 프로락틴의 지배를 받는다.
남성의 뇌는 지배 호르몬이자 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지배를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에 따라 사람의 성향은 충분히 바뀔 수 있다.
두통약 비비메드와 대형마트 리얼의 마케팅
비비메드의 두통약 광고
'맑은 머리를 위한 명확한 선택'의 표어
( 규율, 통제 성향의 지배 )
자신감 넘치고 의지가 강해 보이는 여성의 이미지
여성 실행가유형을 겨냥한다.
하지만 여성 실행가는 전체를 통틀어 6%도 되지 않는다.
일반적인 여성들을 전부 겨냥해야 하는 두통약의 입장에선 잘못된 전략을 선택한 것이다.
리얼 대형마트의 TV광고
그들은 새로운 광고 전략을 구상할 때, 기존의 성공 사례를 유지하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시끄럽고 공격적인 광고로 성공을 거두고 있었고,
다음 광고도 마찬가지 였다.
무대위에 보디빌더가 등장해 다양한 포즈를 취한다
그가 몸을 숙일 때마다 방귀 소리가 들린다.
'지금까지는 전부 거짓말이었습니다. 하지만 리얼에 오시면 모든 게 진짜입니다'라는 나래이션이 들린다.
'리얼, 곧바로 당신의 욕구를 충족시키세요.'라는 슬로건으로 광고는 끝난다.
이런 형식의 광고는 대형마트의 주 고객층인 30~60대 여성들에게 충격과 공포감을 안겨줬다. 심지어 혐오하기까지 했다.
여성들 중에서 오직 유형가 유형만이 이 광고를 근사하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모험가 유형의 여성은 목표그룹 전체의 6%도 되지않으므로, 결과는 참혹했다.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고 싶다면 여성들 입맛에 맞춘 서비스 품목과 제품 설명을 제공해야 한다.
미국의 호텔 체인 윈덤
호텔 바에서 유혹에 시달리는 대신, 조용한 도서관에서 커피나 가벼운 칵테일을 즐길 수 있게 했다.
그곳에는 다양한 종류의 잡지와 여성의 주요 관심 분야 서적도 구비되어 있다.
자동차 영업사원 이라면,
성능에 대해 설명하는 대신, 안전과 환경 친화적인 측면, 자재(디자인)의 특징, 운전자를 위해 고민한 흔적(관계적 공감)이 보이는 간단한 조작 방법 등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성공을 거둔 도장업체 기업
다른 업체 직원들과는 달리, 고객의 집에 방문하는 날엔 일절 담배를 피지 않았다.(조화)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 그 집의 여성에게 자신을 소개하고,(사교성)
작업과정에서 사용하는 자재의 친환경 특성과, 자재를 폐기 하는 방법을 설명한다.(돌봄)
만약 직원이 그 집에서 화장실을 사용할 일이 있으면, 무조건 '앉아서 소변을 보는 것'이 원칙이였다.(균형, 위생)
저녁이 되면, 깨끗하게 주변 정리를 하고 다음에 진행할 작업과정을 명확히 설명한다.(균형, 안정)
인사를 한뒤 집을 나선다.(사교성)
일이 마무리 된후, 사장이 직접 여성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만족도를 묻는다.(신뢰도, 돌봄)
불만이 접수되면 사장이 직접나서서 관리한다.(신뢰도, 돌봄)
여성들에게 집을 보호받는 공간이자 아늑함을 느끼는 공간이다.
그런 곳에 들어선 낮선 남성(업체 직원)은 여성의 뇌속에 무의식적으로 침입자이자 잠재적 위험으로 인식한다.
그러니 이런 부분을 상쇄해주는 전략은 탁월하다.